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흡연과 폐암, 식도암, 후두암, 구강암

흡연과 폐암, 식도암, 후두암, 구강암 

오늘날 암을 일으키는 수많은 원인 중에서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가장 중요한 원인은 바로 흡연입니다흡연자 3명 중 1명은 언젠가는 암에 걸리며, 4명 중 1명은 암으로 사망을 합니다. 그리고 각종 암으로 사망한 사람 3명 중 1명은 바로 흡연때문입니다. 흡연은 폐암 외에도 구강암, 인후암, 후두암, 식도암, 췌장암, 자궁경부암, 신장암, 방광암, 대장암, 직장암의 발생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흡연자가 암으로 인해 사망할 확륭은 비흡연자의 2배이며, 골초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4배가 높습니다명확하지 않거나 단지 의심되는 원인으로 발생하는 암과 달리 흡연으로 인한 암은 완전히 예방이 가능합니다. 


흡연과 폐암

흡연은 폐암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며전체 폐암 환자의 87%는 흡연으로 인한 것입니다남자 흡연자는 평생 비흡연자에 비해 폐암으로 사망할 위험이 22배나 높고 , 여성 흡연자는 12배나 높습니다. 폐암을 진단받은 후 생존할 확률이 13%에 불과하므로 결국 대부분의 폐암 환자는 흡연으로 사망하게 됩니다최근 10년 동안 우리나라에 위암이나 간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변화가 거의 없으나 폐암 사망률은 10년 전보다 2배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얼마나 피워야 폐암에 걸릴까?

 

조금만 피워도 폐암에 걸릴 수 있습니다. 한가지 확실한 것은 흡연한 양과 기간이 많아 질 수록 폐암이 잘 생긴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른 나이에 흡연을 시작한 사람일 수록 폐암에 더 잘 걸립니다. 최근 미국 연구에서는 십대 흡연이 폐에 영구적인 유전자 변화를 일으켜 결국 흡연자는 금연한다고 하더라도 폐암 발생 위험이 평생동안 높다고 합니다. 

 1일 흡연한 담배 개비수

 상남자 100,000명당 연간 사망률

 비흡연

 10

1-14개비

 78(비흡연자의 8)

 15~25개비

 127(비흡연자의 13)

 25개비 이상

 251(비흡연자의 25)

 흡연과 식도암 

흡연은 식도 후두, , 입술, 구강과 이후 부위에서 발생하는 암의 중요한 원인입니다흡연은 알코올과 더불어 두경부 암을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위험요인 중 하나입니다. 술과 담배를 동시에 할 경우 암의 확률이 훨씬 더 높아집니다.

모든 식도암의 80%는 흡연으로 생긴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흡연자가 식도암에 걸릴 위험은 비흡연자보다 8배에서 10배가량 더 높습니다술을 마시는 흡연자는 술을 마시지 않은 흡연자보다 식도암에 걸릴 위험이 25~50%가량 더 높습니다.

 

 흡연과 후두암 

골초가 후두암에 걸릴 위험은 비흡연자보다 12배나 높습니다. 흡연여성은 8, 흡연남성은 10가량로 높은데 실제로 흡연은 후두암의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전체 후두암의 약 82%는 흡연으로 기인합니다.

 

 흡연과 구강암 

흡연은 혀, 침샘, 구강, 인후부에서 생기는 암의 중요한 원인입니다. 남자에서는 구강암의 92%가 여자에서는 61%가 흡연으로 인한 것입니다. 흡연 남성은 비흡연 남성보다 구강암이 27배나 잘 걸립니다. 여성에서는 6배가량 더 높습니다나중에 구강암에 걸리는 흡연자의 일부에서는 백반이라 불리는 하얀 막이 먼저 생깁니다. 정기적인 치과 검진으로 암으로 진행할 수 있는 백반을 조기에 발견한다면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일하게 암을 예방 할 수 있는 길을 금연하는 것입니다.

 

 흡연과 코에 생기는 비암 

장기간 많이 피운 흡연자는 비흡연자 보다 코에 생기는 암에 걸릴 위험이 2배 이상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