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볕과 건강, 일광욕의 효과
우리 옛말에 [물 좋고 산좋은 곳에 인심도 좋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맑고 깨끗한 자연속에서 깨끗한 물을 마시고 햇볕을. 쐬면서 살아가면 무병장수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도시의 자동차매연, 공장에서 뿜어져 나오는 연기, 자 욱한 담배연기속에서 생활한다면 우리의 건강은 나빠질 것입니다.
우리 생활환경 속에서 깨끗한 공기와 햇볕은 너무나 중요합니다. 만약 집이 해가 잘 들지 않고 어둡고 습기가 많고 소독도 잘 되지 않는 다면 각종 질병균에 노출 될 것입니다. 햇볕을 오랫동안 보지 않을 경우 비타민D 결핍증이 생겨 치아와 뼈가 약해지며 아이들의 경우에는 성장이 어렵고, 곱추, 새가슴, 안짱다리가 되며 신경불안정으로 정서가 불안정해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도시생활 속에서 자주 깨끗한 공기와 햇볕에 노출될 곳을 자주 찾아다녀야 합니다.
▶ 일광욕의 효과
심장박동 정상화
혈압개선
심전도 개선
혈당량 감소
근육질 개선
혈청콜레스테롤 저하 및 글리코겐 저장증가
피부를 태우면 피부의 감염에 대한 저항력 증가(지나친 자외선을 금물)
성 호르몬의 증가
조직 내 아드레날린을 증가시켜 스트레스 해소
혈액의 산소운반능력 향상
임파구와 대식세포를 증가시켜 감염에 대한 인체저항력 증가
혓볕이 조직으로 깊이 침투하여 C-AMP(혈당치를 높여주는 물질) 낮추어 줌
가시광선이 눈에 충격을 주어서 멜라토닌 생성 조절
▶ 일광욕에 좋은 장소
일광욕에 좋은 장소는 당연히 숲속이 최고입니다. 왜냐하면 숲에서는 인체에 유익한 '피톤치드'가 배출되 때문입니다. 나무가 해충이나 미생물의 공격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내 뿜는 천연 항균 물질을 뜻하는데 모든 나무가 피톤치드를 발산하지만, 보통 잎이 넓은 활엽수 보다는 소나무와 같은 침엽수에서 피톤치드가 더 많이 발산됩니다.
일광욕에 좋은 장소는 공기가 맑고 먼지나 소음이 없는곳
나무가 많은 공원, 숲속 등
▶ 일광욕에 좋은 시간
일사량이 많고 온도와 습도가 높은 초여름과 초가을까지 효과가 좋다.
여름, 오전 일찍 또는 늦은 오후 / 겨울, 오전 10시~오후 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