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네랄은 인체의 필수 영양소
미네랄이란 영어로 'mineral'로 무기질 또는 무기염류라 합니다. 인체를 구성하고 인체의 성장과 유지 등의 생리활동에 필요한 원소 중 유기물의 주성분이 되는 산소(O), 탄소(C), 수소(H), 질소(N)를 제외한 다른 원소를 말하며, 칼륨(K), 염소(Cl), 칼슘(Ca), 철(Fe), 나트륨(Na), 요오드(I), 세레늄(Se), 아연(Zn), 마그네슘(Mg) 등이 미네랄입니다.
인체의 구성성분 중에서 미네랄이 차지하는 비율은 체중의 약 4%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및 일부 비타민은 인체 내에서 합성이 가능하지만 미네랄은 인체 내에서 스스로 합성하지 못합니다. 즉 , 그 자체가 영양소로써 반드시 외부의 물질로서 반드시 섭취를 해야하는 필수영양소입니다. 미네랄은 인체 내에서 모든 신진대사를 조율하는 역활을 합니다.
▶ 미네랄은 태우는 영양소
■ 인체에 필요한 5대 영양소 :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이 5대 영양소 모두가 인체가 필요한 만큼 충분하고 균형있게 섭취해야 하며 이 5대 영양소가 서로의 상호작용에 의해 신체기능을 적절하게 하며 건강하게 살수 있도록 합니다. 즉, 이 중에 한가지라도 부족하게 된다면 인체에 영향을 주며 이로인해 질병에 걸리게 됩니다.
이 '5대 영양소 중에서도 특히 중요시 되는 것은 비타민과 미네랄' 입니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은 생체의 성장에 중요한 성분들이기는 하나 스스로 활동 을 할 수 없습니다. 즉, 그 자체만으로 분해, 합성 등의 생화학적 활동을 할 수가 없습니다. 이 3대 영양소가 분해, 합성 등의 생화학적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것이 바로 비타민과 미네랄의 역활입니다. 수도꼭지에서 반드시 펌프를 통해서 물이 나올수 있는 것처럼 바로 펌프의 역활을 하는 것이 미네랄의 역활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은 '타는 영양소' 라 일컬으며 미네랄은 '태우는 영양소' 라 합니다.
▶ 신체의 구성 성분이며, 알칼리성 체질 유지
신체 중 뼈와 치아를 구성하고 있는 성분은 칼슘과 인 입니다. 아연, 망간 등도 신체구성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체는 적정한 ph는 약 칼리로 ph7.4가 적정 수준임니다. 지나친 산도나 염기도는 인체를 병들게 합니다. 바로 미네랄은 인체가 적정한 ph를 유지할 수 있도록 기여를 합니다. 이러한 적정 ph는 인체기능의 면역력을 강화하여 질병에 강한 체질로 바꿉니다.
미네랄은 신체내에서 삼투압조절작용을 하여 적정한 압력을 유지토록 합니다. 만약 미네랄이 부족할 경우에는 삼투압 조절능력이 떨어져서 혈액중의 수분이 빠져나가는 현상이 발생하며 이로인해 혈액이 진해지며 고혈압 등의 원인이 됩니다.
▶ 주요 미네랄과 함유식품은?
-철분 (상추, 아스파라가스, 배, 자두, 건포도, 시금치, 딸기, 무화가, 체리, 비트, 케일, 부추, 피망 등)
-칼슘 (케일, 당근, 근대, 무, 복숭아, 양배추, 피망, 레몬 귤, 시금치, 상추, 자두, 오이 등)
-인 (오이, 파슬리, 호박, 버섯, 붉은 양배추, 강낭콩, 옥수수, 참외, 고추잎 등)
-요오드 (케일, 상치, 딸기, 토마토, 배추, 브로콜리, 해초, 버섯, 파인애플, 청포도, 인삼 등)
-나트륨 (순무, 무, 자두, 오이, 비트, 사과, 딸기, 시금치, 당근, 셀러리 등)
-칼륨 (민들레잎, 비트, 셀러리, 당근, 파인애플, 시금치, 파슬리, 포도, 상추 등)
-마그네슘 (귤, 레몬, 유자, 자두, 시금치, 상추, 포도, 사과, 옥수수, 복숭아, 배 등)
-규소 (무화과, 상추, 딸기, 고추이 , 무, 오이, 양배추, 민들레잎 등)
-염소 (아스파라가스, 당근, 셀러리, 오이, 상추, 무, 케일, 토마토, 시금치 등)
-불소 (파슬리, 치커리, 시금치, 마늘, 양배추 등)
-망간 (호두, 조, 도토리, 강낭콩, 아몬드 등)
-유황 (적양배추, 당근, 무화과 호두, 귤, 시금치, 파슬리, 감자, 고추냉이, 포도, 오이, 양파, 순무, 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