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펀드

인덱스펀드란?, 예금,적금,주식수익률 비교, 증권신고서 정정요구기업 투자유의, 정정요구기업 부채비율 및 당기순이익은?

인덱스펀드란?, 예금,적금,주식수익률 비교, 증권신고서 정정요구기업 투자유의, 정정요구기업 부채비율 및 당기순이익은? 

아래는 국내 종합주가지수 차트입니다. 다음증권사차트입니다. 올해 초 약 2,000포인트를 시작으로 12월 말 2,400포인트까지 약 400포인트 상승했습니다. 상승률로는 20%에 이르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 올해 1월달에 뛰어들었다면 수익률이 평균 20%에 달합니다. 그렇다 보니 주위에서도 주식투자한 분들이 거의 다 수익을 냈습니다.

인덱스 펀드란?

인덱스펀드란 주가지수(코스피 2,000) 흐름과 거의 동일한 수익률을 추구합니다. 따라서 코스피의 대형주 위주로 편입을 합니다. 인덱스펀드에 투자한 분들은 약 20%의 수익을 거두었을 것입니다. 인덱스펀드를 주식투종형펀드라 부르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때문입니다. 

예금이나 적금에 투자했다면?

1월에 1천만원을 한꺼번에 거치식인 예금으로 예금을 해두었다면 약 2%대의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약 20만원에 해당이 됩니다. 만약 주식이나 국내 펀드에 투자해서 20%의 수익을 달성했다고 가정시 200만원의 수익을 냈을 것입니다. 예금이나 적금보다 약 10배 많은 수치입니다. 어떤 분들은 손실의 위험이 있어서 주식시장에는 아예 발을 들여놓지 않는 분들도 있는데 내 자금의 손실은 없지만 이처럼 큰 수익을 또한 거둘 수가 없습니다. 일정부분 적립식펀드 또는 분산, 장기투자할 경우 충분히 승산이 있는 투자입니다. 



주식투자시 확인해야 할 사항 : 증권신고시 정정요구가 있었던 기업은 투자 유의

정정요구란 증권신고서에 투자자의 투자판단에 영향을 미칠 중요사항이 불분명하게 기록이 되었가나 누락된 경우 이를 정정해서 기록토록 하여, 올바른 정보를 투자자에게 제공토록 하는 것입니다. 증권신고서에 정정요구가 발생했거나 2회 이상 정정요구가 반복되는 회사들은 실적악화, 재무구조의 불확실성 등으로 향후 사업전망 어두울 경우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15년중 증권신고서를 제출한 후 금감원으로부터 정정요구를 받은 기업(26개)의 부채비율(226.5%)과 당기순이익(△122억원)이 전체 상장법인 평균(79.6%, 282억원)대비 많은 부분 취약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따라서 투자시에 정정요구를 받은 기업일 경우 증권신고서의 재무관련 정보나 투자위험요소 등을 면밀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신고서에 어떠한 내용이 수정되었는지 정정 전·후의 대조표 등을 비교해 수정사항*을 꼼꼼히 체크해서 이상이 없을 경우 투자를 결정해야 합니다. 

※ 정정신고서가 1회 정정된 경우 노란색, 2회이상 정정된 경우 적색으로 핵심투자위험 알림문이 표시되며, 정정내용은 굵은 활자체로 표시됨

<정정요구 대상기업의 부채비율, 당기순이익>

아래에서도 전체 상장회사의 부채비율에 비해 정정요구 기업은 2.5배정도 부채비율이 높습니다. 당기순이익의 경우 
평균 122억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정요구내용 확인방법>

아래는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서 확인가능한 정정신고 내역입니다. 최초공시시 계약금액과 변경사항이 발생하여 정정공시를 한 내용입니다. 계약금액이 감소한 내용을 정정공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