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s office TIP/엑셀TIP

엑셀 92(자주 사용하는 리본메뉴 새로운 탭에 등록하여 사용하기)

엑셀 92(자주 사용하는 리본메뉴 새로운 탭에 등록하여 사용하기)

회사에서 엑셀(excel)에서 작업을 하다보면 본인의 업무특성에 따라서 자주사용하는 리본메뉴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매월별로 통계작업을 하다보니 피벗테이블과 함수를 주로 사용합니다. 엑셀에서 작업시 탭을 통해 리본메뉴를 찾아가는데 탭의 어느부분에 리본메뉴가 위치해 있는지 전부기억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홈, 삽입, 수식, 데이터,...등을 몇번씩 클릭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런 번거러움이 없이 본인이 자주사용하는 리본메뉴를 탭에 등록을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 새로운 탭 설정하기 : 파일 > 옵션

엑셀옵션 대화상자 : 리본사용자지정

좌측에는 리본메뉴항목들이 나와 있고 우측에는 기본적으로 엑셀에 설정되어 있는 탭들이 나와 있습니다. 여기에서 본인이 원하는 항복들을 추가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새탭지정하기 : 새 탭 > 이름바꾸기 > 표시이름(나의리본메뉴) > 확인

새탭을 틀릭하면 [새탭(사용자지정)]과 하단부위에 새 그룹(사용자지정)이라 새로운 메뉴가 추가가 됩니다. 새 구룹(사용자지정)을 나의리본메뉴로 변경합니다. 


새로운 리본메뉴 추가하기 : 좌측에서 리본메뉴선택 > 추가 > 확인

저는 리본메뉴 중 피벗테이블, 필터, 함수삽입, 합계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이 4개의 리본메뉴를 추가했습니다. 우측에 추가한 4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탭 메뉴에서 확인하기

탭네뉴에서 [새 탭]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새 탭]을 클릭하면 하단에 [나의 리본메뉴] 그룹이 나타나며 어기에 피벗테이블, 함수삽입, 필터, 합계 등 4개가 나타납니다. 바로 필터를 적용한 모습니다. 

추가한 새탭 삭제하기 : 리본메뉴 공간 클릭 > 마우스오른쪽 > 리본메뉴 사용자지정

추가한 새탭(사용자지정) > 제거

위와 같이 하면 다시 엑셀옵션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삽입했던 순서와 반대로 하면 삭제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