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문서 TIP/문단모양

한글 문단4(글자, 단어 정렬하기/앙쪽, 왼쪽, 오른쪽, 나눔, 배분, 중간정렬하기)

한글 문단4(글자, 단어 정렬하기/앙쪽, 왼쪽, 오른쪽, 나눔, 배분, 중간정렬하기)

한글(hwp), 한컴오피스에서 문단정렬이 있습니다. 즉, 한 문단안에서 정렬기준을 어디로 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HWP에서 모든 서식은 기본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가장 많이 쓰는 형식으로 설정을 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사용할 때 원하는 서식으로 변경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한글에서 문단정렬 

1. 문단모양 단축키(ALT + T) > 문단모양 대화상자

2. 편집탭 > 서식그룹 > 문단모양 > 문단모양대화상자

3. 서식 > 문단바로 적용

1. 문단 정렬하기 : 양쪽정렬하기 

한글에서 양쪽정렬은 문단의 좌, 우측 끝을 기준으로 맞춥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식입니다. 양쪽이 꽉차있기 대문에 안정감이 드는 정렬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오른쪽 및 왼쪽 끝의 단어가 맞지 않고 중간에 잘립니다. 즉, 하단의 끝에 [인지하고]는 한단어 이지만 [인지하] [고]가 따로 분리가 됩니다. 

2. 문단 왼쪽정렬하기

왼쪽을 기준으로 맞춥니다. 왼쪽을 기준으로 맞추기 때문에 오른쪽 끝에서 연결되지 않은 단어는 올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단어가 분리가 되지 않습니다. 즉, 왼쪽, 오른쪽 끝의 단어가 중간에서 잘리지가 않습니다. 다만 오른쪽이 비워집니다. 



3. 중간맞춤

중간을 기준으로 양쪽 끝을 당깁니다. 이 경우도 단어가 중간에 잘리지 않습니다. 

3. 오른쪽 맞춤 

오른쪽을 기준으로 당겨서 맞춤니다. 단어가 잘려지지 않습니다.

4. 배분정렬 

한 문단에서 글자간격을 균등하게 분배를 합니다. 이 경우 스페이스바로 엔터를 한 경우도 한 단어에 해당이 됩니다.

5. 나눔정렬

양쪽을 기준으로 단어와 단어의 사이의 간격을 똑같이 분배를 합니다. 즉 한 문단안에서 단어사이의 빈 공간의 폭을 일정하게 조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