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문서 TIP/도형

한글 도형12(글자 및 개체[도형, 클립아트 등]과의 배치[어울림, 글뒤로, 글앞으로, 자리차지])

한글 도형12(글자 및 개체[도형, 클립아트 등]과의 배치[어울림, 글뒤로, 글앞으로, 자리차지])

한글(hwp) 2010에서 문서에서도 파워포인트처럼은 아니지만 각종 이미지, 도형을 그리기마당은 통해서 다운받아서 문서작성시에 예쁘게 꾸밀 수가 있습니다. 그리기 마당에서 메모장을 검색해서 한글문서에서 작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기마당에서 다운로드 : 그리기마당 > 찾을파일(메모) > 찾기 > 그리기조각,클립아트(해당 개체 넣기)

아래에 보시면 메모를 검색해습니다. 그리기 조각에 있는 메모와 클립아트에 있는 메모가 검색이 되었습니다. 동일하게 각 도형으로 인식이 되며, 클립아트는 조금은 더 사실적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다운받은 경우 글자 삽입이 되는 경우와 안되는 경우 : 그리기조각, 클립아트

하단은 그리기 마당에서 각각 다운로드 받은 개체이며, [좌측]은 그리기조각의 평면, [중간]은 그리기조각의 빗면, 우측은 클립아트의 [액자]입니다. 여기에 개체를 선택해서 마우스오른쪽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도형안에 글자넣기]라는 기능이 나오는데 좌측의 도형만 글자넣기가 가능하고 우측의 경우에는 불가능합니다. 즉, 클립아트에서 삽입한 개채와 그리기조각에서 삽입한 2중 선의 경우에는 글자넣기가 되지 않고 오직 글자넣기가 가능한 경우는 좌측과 같이 1선으로 구성된 평면 도형만 됩니다. 

클립아트에 글자삽입하기 

좌측의 글자(텍스트)를 우측의 메모 클립아트에 삭입해보겠습니다. 여기에 넣기 위해서는 글자와 개체와의 배치를 설정을 해야 합니다. 

글자와의 개체와의 배치 설정하기 

가장 먼저 개체속성에서 [글자처럼 취급]을 체크해제해야 합니다. 아래는 체크가 되어 있으며, 이 경우 [본문과의 배치]가 비활성화가 됩니다. 만약 글자처럼 취급을 해버리면 각각의 개체가 자리를 차지하기 때문에 섞여질 수가 없습니다. [글자처럼 취급]을 체크해제하는 이유는 글자가 개체 안에 삽입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첫번째 : 어울림

어울림의 경우 글자와 개체가 서로 사이좋게 어울리는 경우입니다. 서로가 가로 줄을 나누어쓰는 기능입니다. 서로의 자리를 간섭하지 않고 개체가 자리를 차지하는 좌우 양쪽으로 글자가 나뉘어집니다.

두번째 : 자리차지 

위의 어울림과는 다르게 각각 서로의 자리를 차지를 합니다. 즉, 해당 높이 만큼을 서로가 점유를합니다.

세번째 : 글앞으로 

선택한 개체가 글자 앞으로 나옵니다. 따라서 개체되에 있는 글자는 가려서 보이지 않습니다. 

네번째 : 글 뒤로

선택한 개채가 글자 뒤로 갑니다. 하지만 글자로 인해서 가려지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글자와 개체를 배치할 경우에는 네번째 기능인 [글뒤로] 기능을 이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