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도형11(한개의 칸으로 되어 있는 도형과 표의 구별법)
한글(hwp)에서 아래와 같이 1칸으로 되어 있는 도형이나 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동일한 서식을 적용을 하면 표인지 도형인지 구분을 할 수가 없습니다. 표와 도형은 셀 서식을 적용할 때 차이가 납니다. 각 개체가 표이나 도형이냐에 따라 적용가능한 서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이렇게 1칸으로 되어 있는 개채를 사용하는 경우는 한글문서의 문서제목 등에서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이때 도형으로 삽입하느냐, 표로 삽입하느냐에 따라서 줄 수 있는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한글 문서의 표와 도형
아래에서 위는 도형입니다. 아래는 표입니다. 가장 다른 차이는 도형은 그림자효과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표는 불가능합니다. 또한가지 도형은 선의 테두리에 서식 적용시 각각의 선을 선택할 수 없는 반면 표는 선택이 가능합니다.
표와 도형을 삽입하는 법
표 삽입 : 입력 > 표 > 마우스로 표 범위 선택
도형 삽입 : 입력 > 도형 > 마우스로 도형 선택
표인지 도형인지 쉽게 구분하는 법
본인이 삽입한 개체를 선택해서 구분하는 법입니다. 아래의 개체를 선택을 하자 메뉴바 위에 도형이라는 새로운 메뉴가 생성이 됩니다. 도형이기 때문입니다.
하단은 표입니다. 아래의 개체를 선택하면 메뉴에 [표]라는 메뉴가 생성이 됩니다.
표에는 각 선마다 굵기조절이 가능함
아래와 같이 선의 경우에는 위, 아래, 오른쪽, 왼쪽 선을 [셀 테두리/배경]에서 각각 선택하여 테두리 설정이 가능합니다. 테두리의 색상, 굵기, 선의 종류 등 각각 다르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표의 각각의 선에 다른 서식이 적용됨(선의 색상)
도형은 각각의 선에 다른 서식적용이 불가능
아래와 같이 도형은 각각의 선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서식은 한꺼번에 동시에 적용이 됩니다.
도형의 경우 그림자 효과 적용이 가능함
도형은 아래와 같이 그림자효과 적용이 가능하지만 선을 불가능합니다.
도형 사각형 모서리에 곡률지정가능
하지만 표는 모서리에 곡률지정이 불가능합니다.
표와 도형은 안에 그라데이션 효과 적용 가능함(공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