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펀드

우량주 주가급락은 매수기회, 공매도 추이와 대차잔고 확인(한미사이언스예)

우량주 주가급락은 매수기회, 공매도 추이와 대차잔고 확인(한미사이언스예)

우량주의 급락은 저가매수의 기회가 됩니다. 하지만 우량주가 급락할 때는 분명히 이유가 있습니다. 물론 전체적으로 시황이 좋지 않아서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제외합니다. 우량주의 급락은 실적과 관련이 있습니다. 

실적확인시 중요사항

영업이익이나 순이익이 10%이상도 제조업의 경우 좋은 수치입니다. 이처럼 영업이익이나 순이익이 상당히 높게 발표되었는데도 불구하고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전년대비 실적이 줄어든 경우입니다. 따라서 공시를 확인할때는 전년대비 실적이 향상되었는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셀트리온의 경우도 상당히 양호한 실적을 냈음에도 불구하고 빠졌던 이유는 전년대비 실적에 비해서 미치지 못했기때문입니다. 

물론 공매도 세력의 바이오주에 대한 집중적 매도에 기인한 영향도 큽니다. (공매도 지겹다~~). 요즘 공매도로 인해 해지펀드의 대규모손실 뉴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참으로 고소한 내용입니다. 이러한 종목은 숏커버링으로 인해 급등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글)공매도 잘못쳐서 대규모 손실예상되는 종목(바로가기)

<표>한미사이언스 주가차트

아래는 한미사이언스의 주가차트입니다. 18년 1월 12만원이던 주가는 19년 10월 4만원대로 폭락했습니다. 약 1년만에 주가는 1/3로 줄어들었습니다. 엄청난 폭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빠진 이유는 실적하락에 기인한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오,제약에 집중된 공매도 세력의 집중타겟이 된 이유때문이기도 합니다. 고점대비 상당히 폭락을 했는데 이러한 주식을 매수해야 할까요?, 장기적으로 상승의 가능성은 없을까요?

주식을 사기 전에 공매도 추이를 분석하자

아래의 표에서 19년 6월 공매도 잔고수량이182,000주였습니다. 그 뒤 4개월 후인 10월달에 공매도 잔고수량이 111만주로 급증했습니다. 약 93만주가 증가가 되었으며, 증가율은 5배입니다. 실로 엄청난 증가라 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가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는 해당 주식을 매수하지 않아야 합니다. 물론 한미사이언스에서 좋은 공시나 뉴스가 나오면 급등할 수도 있고 이로인해 숏커버링이 들어올 수도 있지만 그것은 아무도 모를 일입니다. 


<한미사이언스 일자별 공매도 잔고>

대차잔고를 확인하자

공매도뿐만 아니라 대차잔고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공매도 잔고가 줄고 있다는 것은 긍정적인 의미입니다. 즉, 주식을 빌려서 판 세력들이 주식을 매수하고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하나 대차거래잔고를 확인해야 합니다. 19년 6월 10일 대차잔고가 119만주였습니다. 4개월 후인 10월 18일 기준 대차잔고는 384만주로 증가했습니다. 약 3.5배증가한 수치입니다. 대차잔고란 공매도를 하기 위해서 주식을 빌려놓은 상태입니다. 이 주식이 공매도로 이용이 된다는 주가는 하염없이 하락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차잔고가 급격하게 증가한 한미사이언스는 아직 매수할 단계는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투자에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