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펀드

공매도, 대차거래 해지 숏커버링 장점/주가안정, 급등가능(에이치엘비 숏스퀴즈)

공매도, 대차거래 해지 숏커버링 장점/주가안정, 급등가능(에이치엘비 숏스퀴즈)

연일 에이치엘비가 시장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현재 500만주의 공매도 물량이 남았습니다. 19.10.21(월)요일 공매도를 10만주나 세력이 쏟아부었지만 상한가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에이치엘비가 하한가 3~4번은 가야 공매도세력이 손실을 보지않으니 공매도를 더해서 떨어뜨리려 하는 것은 당연해 보입니다. 10.10.21일 기준 공매도 10만주의 입성단가가 146,218원입니다. 오늘 종가가 167,800원입니다. 상승가격 21,582원으로 손실률 -15%정도 입니다. 오늘 만약 다시 오르면 손실률은 더 커집니다. 

<hts확인가능 에이치엘비 공매도 거래량>

이렇게 무서운줄 모르고 달려드는 공매도 세력 꼭 같이 잡아냅시다. 개인투자자가 들어가기가 부담드러운 자리입니다. 하지만 에이치엘비의 향후 성장성만 보더라도 장기투자로 손색이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본인의 주식이 대차거래가 되지 않도록 개인투자자 입장에서 꼭 해당 증권사에 대차거래 해지를 신청하기시 바랍니다. 

대차거래시 큰 자금소요?

기관투자자나 외국인이 주식을 차입을 해서 공매도를 하게 되면 주가는 하락하게 됩니다. 돈을 들여서 차입을 하지 않습니다. CB(전환사채)나 BW(신주인수권부사채)의 경우 해당 채권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자금이 소요가 되지만 대차거래는 주식을 빌려서 주식으로 갚으면 되기때문에 큰 돈이 필요치 않습니다. 연 2%정도의 이자만 지불을 하며 됩니다. 

숏커버링(Short covering)

영어로 Short이란 매도를 의미합니다.  covering 보완한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빌린 주식은 동일한 주식으로 동일한 수량만큼만 상환하면 됩니다. 내가 빌리는 시점에서의 주가는 중요치 않습니다. 또한 갚는 시점의 주가도 중요치 않습니다. 채권자는 동종동량의 주식만 상환을 받으면 됩니다. 공매도를 통해서 주가를 쭉 뺏다면(하락) 충분히 떨어진 어느시점에서는 다시 사야 합니다. 그래야 상환을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주식을 다시 재매수하는 것을  '숏커버링'이라 합니다. 

숏커버링 기간의 주가

숏커버링 기간의 주가는 횡보하거나 상승을 합니다. 그동안 팔았던 주식이 매수세력이 되어서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짧을 기간에 숏커버링이 일어나게 되면 상승하게 되고 장기간 숏커버링이 되면 주식은 횡보하게 됩니다. 즉, 하락했던 주가가 안정이 되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숏커버링이 완료가 되면 주식은 더 이상 오르지 않게 됩니다. 물론 실적이 좋다면 오르겠지만,..숏커버링은 주식이 하락할 때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주식이 예상을 뒤엎고 상승하고 또한 상승폭이 예상외로 크게 되면 손실폭이 크기 때문에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는 손절을 하게 됩니다. 즉, 주식이 상승할 때도 손절하기 위한 숏커버링이 발생합니다.


(숏커버링으로 인한 주가급등 예 : 19년 10월 22일 기준)

아직도 상환물량 500만주 남은 에이치엘비, 향후 성장성에 놀라고, 공매도 잔고에 놀라고, 지금도 공매도 세력이 입성하고 있다니~~대단하다. 이번기회에 공매도세력 손실만 수천억~수조원 될 듯

공매도 상환기간

우리나라는 차입공매도만 가능합니다. 즉, 증권사, 한국주식예탁원, 은행 등에서 주식을 차입을 해서 공매도를 합니다. 대주거래는 개인이 증권사로 부터 주식을 빌려서 거래를 하는것을 말합니다. 이 경우 상환기간이 있으며 개인은 상환기간을 준수를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회수를 당하게 됩니다. 공매도도 상환기간이 있기는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에게 대차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엄격하게 적용하지 않습니다. 같은 물에서 놀기 때문입니다. 법으로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계속 연장이 될 수가 있습니다. 

공매도물량이 많은 경우 주식매 수시점은?

공매도 물량이 많을 경우 숏커버링을 예상하고 해당 주식을 매수하는 경우가 있는데 법으로 정한 기간이 없기 때문에 어느시점에서 숏커버링이 들어올지 모릅니다. 주식을 한번 쭉 빼고 장기간 횡보하게 만들면 개인투자자는 주식이 오르지 않고 지루하게 횡보하기 때문에 더 오를수 있는 주식을 찾아서 떠나게 됩니다. 다시한번 하락이 일어날 수 있는 자리입니다. 이때부터 공매도한 자들의 주식 재매수가 들어오게 됩니다. 개인 돈을 뽑아가는 공매도 세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