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비타민 A이야기

비타민 A이야기

 

비타민 A는 우유, 생선간, 버터, 간유 등 동물성 식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푸른채소 중에 황색 색소는 카로틴 이라고 하여 채내에 흡수되어 비타민 A로 바뀌어지기때문에 비타민A 전구체라고 합니다.

 

 비타민 A의 효능 

비타민은 레티놀과 베타카로틴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레티놀은 낙농제품, 달걀 노른자, 육류등 동물성식품에 함유되어 있고 베타카로틴은 녹황색 야채에 풍부하게함유되어 있으며 체내에 흡수되어 비타민 A로 바뀌어지기 때문에 비타민A 전구체라고 합니다.

 

1. 시력보호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야맹증을 유발합니다.  비타민 A는 빛을 감지하여 물체를 식별하는데 필요한 물질인 로돕신 생생을 돕습니다. 이 로돕신이 비타민A로 풍부하게 생성되어 시력을 보호합니다

 

 2. 노화방지 

상피세로란 피부를 덮고 있는 세포와 눈, 소화기관, 내분부선, 호흡기, 생식기, 비뇨기 등을 덮고 있는 세포를 통틀어 지칭하는데 이런 상피세포에는 끈끈한 액체을 내뿜숩니다. 이 비타민 A는 이러한 점액을 적당하게 내뿜어 건강한 상피세포를 유지하게 합니다. 이러한 점액은 병균과 이물질의 침입을 막아서 피부를 건강하게 합니다.


3. 난치병치료

현재, 천연치료의 전문가들은 잘 치유되지 않는 난치병(호흡기, 비뇨기, 생식기 등)에 비타민A의 처방으로 당근즙을 권장을 하는데 많은 불치병, 난치병 환자들의 임상의 예는 허다하다 합니다.

 

4. 항암 천연치료 

항암치료제로써 당근즙만으로 많은 환자들을 회생시킨 임상실험도 많다고 합니다. (쥐 실험 예 : 취에게 폐암유발물질을 먹인 후, 비타민 A를 동시에 먹였더니 대조군에 비해 폐암발생이억제되었다고 합니다. 비뇨기과 실험에서도 비타민A와 그 유도체를 방광암 치료에 사용한 결과 악성이 아닌 작은 종양은 없어지거나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비타민 A의 과다복용

비타민A는 지용성으로 과잉섭취시에는 남은 부분이 몸에 저장이 됩니다따라서 1일 섭취량을 지켜야 합니다. 과다복용시의 문제점으로는  수면장애, 구토증, 피로감, 식욕부진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비타민 A 함유량이 많은 식품 

  • 녹색이 짙은 채소 : 산나물, , 냉이, 오이, 근대, 시금치, 부추, 상치, 아욱, 무우청, 케일, 깻잎, 오박잎

  • 황색채소 : 당근, 옥수수, 고구마등 

이러한 채소들은 즙으로 먹기보다는 그대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비타민이 필요한 환자들에게는 생체소즙을 권장합니다. 

 식품명

비타민 A(mg)

비타민 C(mg)

 들깨잎

9,000

-

 

27,000

20

 파래 

21,010

27

 풋고추

8,100

1.2

 고추잎 

9,000

230

 고추

4,443

20

 들미나리

7,200

0

 당근

7,200

12

 시금치

4,992

65

 

4,764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