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표 27(엑셀표를 한글에 엑셀의 워크시트(worksheet)상태로 골라붙여넣기 후 엑셀에서 서식을 설정 후에 한글로 변환하기)
아래는 엑셀(excel)의 표입니다. 엑셀표를 복사해서(ctrl+c) 붙여넣기 할때 한글(hwP)에서 다양하게 골라붙여넣기 하는 법은 지난번글(관련글 보러가기)에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글은 붙여넣기 할 때 붙여넣기를 한 후에 엑셀의 워크시트로 전환해서 해당 문서를 수정할 수 있는 붙여넣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보험회사별 아파트 담보대출 최저금리와 최고금리를 비교를 한 표입니다. 대출조건으로는 (주택가격/ 3억원, 대출금액/1억원, 대출기간/10년, LTV/ 33.3%, 주택종류/아파트 금리방식/변동금리 상환방식/원리금분할상환방식)입니다.
엑셀(excel) 표
하단에서 엑셀 표의 서식설정은 글꼴의 경우 전체가 맑은 고딕입니다. 열머리글은 굵게 설정을 했습니다. 열머리글의 셀바탕은 연두색으로 설정했고 행며리글인 금융회사별은 노란색바탕으로 색상설정을 했습니다.
엑셀의 문서를 한글에서 골라붙여넣기 : 엑셀에서(복사/ctrl+c), 한글문서에서 > 편집 > 골라붙이기
골라붙이기 : 붙이기(Microsoft Excel 2003워크시트) > 확인
즉, 한글화면에서 엑셀의 워크시트로 붙여넣기가 됩니다. 그 말은 해당 표를 클릭해서 엑셀에서 편집이 가능하고 다시 한글로 되돌아 올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한글에서 엑셀의 워크시트로 붙여넣기 한 결과
아래는 한글문서입니다. 하지만 하단의 표를 두번클릭 하게되면 엑셀의 워크시트 화면으로 변환이 됩니다.
한글문서를 엑셀의 워크시트에서 수정하기 : 해당문서 부분 두번클릭
한글에서 엑셀로 붙여넣기한 표를 두번클릭하면 한글편집화면에서 엑셀의 워크시트 화면으로 변환이 됩니다. 여기에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엑셀화면에서 열머리글과 행머리글 바탕색을 연청색상으로 설정을 했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하고 [표 외의 부분을 클릭]을 하면 다시 한글문서로 넘어가게 됩니다.
한글에서 도형으로 취급됨
위에서 설정한 문서는 아래와 같이 한글로 다시 변환이 되며, 도형으로 취급이 됩니다. 따라서 도형과 관련된 부분에서 서식을 설정할 수 있으며, 아래는 도형의 테두리를 굵은색 실선, 까만색으로 설정했습니다. 이 표를 다시 클릭하면 엑셀의 워크시트 화면으로 다시 변환이 되며, 엑셀에서 재설정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