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문서 TIP/그림

한글 그림 7(글자처럼 취급과 배치를 이용해서 두개의 이미지, 그림을 겹치게 하기)

한글 그림 7(글자처럼 취급과 배치를 이용해서 두개의 이미지, 그림을 겹치게 하기)  

아래는 사진 두개가 한 페이지 안에 삽입이 되어 있습니다. 한글(hwp)에서 두개 이상의 사진을 삽입해서 편집시에 글자처럼 취급을 하느냐 안하느냐 또한 글자처럼취급을 안 할 경우 자리배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사진배치가 달라집니다. 아래는 한페이지 않에 나란히 삽입이 되어 있지만 이렇게 나란히 위치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진이나 이미지를 삽입하게 되면 [글자처럼 취급]을 할 것인지 안할 것인지, [글자처럼취급]을 안한다면 배치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렇지않으면 사진배치를 본인이 원하는 데로 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사진에 회전각도를 줌으로써 단순히 회전이없는 사진보다는 훨씬 더 보기에 좋은 효과를 설정 할 수가 있습니다. 갈수록 한글도 진화하기 때문에 예전에 powerpoint에서만 가능했던 각종 서식이나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몇번의 클릭만으로도 훨씬 눈에 띄는 사진효과를 연출 할 수 있습니다. 

사진 배치시에 본인이 원하는데로 되지 않을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아래보시는 것처럼 [배치]메뉴에서 [글자처럼 취급]에 체크가 되어 있는가 되지 않았는가를 확인합니다. [글자처럼 취급]에 체크하면 글자와 같이 인식을 하기 때문에 [문단부호/엔터]자리를 차지합니다. 즉, 컴퓨터 자판에서 엔터키를 쳤을 경우 글자/텍스트와 함께 같이 움직입니다. [글자처럼 취급]을 하지 않으면 문단부호와는 별도로 움직이게 됩니다. 사진을 겹치게 할 것인지 안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글자처럼 취급]에 체크할 것인가 말것인가를 결정합니다.

두개의 사진을 [글자처럼취급]에 체그한 경우

이 경우에는 어떠한 방식으로도 두개의 사진을 겹쳐보이게 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두개의 사진을 겹치게 할 경우에는 두개중에 하나는 [글자처럼취급]에 체크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아래는 두개를 전부 [글자처럼 취급]을 했으며, 각각 한 문단부로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두 사진을 결코 겹치게 할 수가 없습니다. 

사진을 겹치게 하기

두개의 사진을 겹치게 하기 위혀서는 한개 또는 두개 전부를[글자처럼취급]에 체크하지 않아야 합니다. 아래는 우측의 사진을 [글자처럼 취급]에 체크를 했습니다. 좌측의 사진을 체크하지 않았습니다. [글자처럼 취급]하지 않은 경우에는 별도로 배치를 해 주어야 합니다. [하단]의 배치그룹에서 [글자처럼 취급]하지 않은 경우에는 4가지의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즉 글자나 다른 사진, 이미지와의 조화/위치와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어울림, 자리차지, 글앞으로, 글뒤로]입니다. 아래의 좌측 사진에서는 [배치/글자처럼 취급 해제]에서 글 앞으로에 체크를 한 모습니다. 이처럼 두개의 사진을 배치를 통해서 겹치게 할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