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표17(표와 도형의 차이점과 구분하는 법은?, 테두리 설정, 글자넣기 등 )
벚꽃이 화사하게 피는 4월 어느날입니다. 봄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벚꽃의 꽃망울은 봄비와 함께 땅으로 떨어지겠지만 따스한 봄의 햇살은 땅위에 있는 생명의 싹을 움트일 것입니다. 하루의 해가 떠오르면서 오늘 보다 더 행복한 내일을 기대해 봅니다. 내일의 행복을 위해 오늘 살아간다 하더라도 오늘 지금 내가 행복해야만 내일의 행복도 더 값질 것입니다. 주저리, 주저리였습니다.
한글에서 표와 도형은 동일하게 서식을 설정하면 표인지 도형인지 보이는 것만으로는 구분이 되지 않습니다. 아래의 두개의 직사각형이 있습니다. 보기에 표인지 도형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한글(hwp)에서 표인지 도형인지 구분하는 법과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한글(hwp)에서의 표(좌측)와 도형(우측)
한글(hwp)에서의 표(좌측)와 도형(우측) 구분하기
가장 쉽게 구분하는 것은 해당 표나 도형을 마우스로 클릭해보면 됩니다. 좌측의 직사각형을 클릭하면 상부의 메뉴에서 표라는 부분이 활성화됩니다. 즉, 표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측의 직사각형을 클릭한다면?
우측의 직사각형을 클릭하면 상부 메뉴에서 도형메뉴가 활성화가 됩니다. 즉, 도형이라는 의미이며 이곳에서 각종 서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표는 클릭하여 글자삽입 가능 도형은 [도형안에 글자넣기]를 통해 글자삽입 가능
표는 셀 안에 바로 아래와 같이 글자를 바로 삽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형은 바로 텍스트 삽입이 되지 않습니다. [표를 클릭하고 > 마우스오른쪽을 클릭 > 도형안에 글자넣기]를 해야만 글자를 삽입할 수가 있습니다. 즉, 표 안에도 글자를 삽입 할 수가 있습니다.
표는 테두리를 개별(각자설정 가능) 도형의 테두리는 개별 설정 불가능
아래에서와 같이 표의 경우 [셀/테두리 배경]을 통해서 개별로 한개의 선마다 서식설정(선색, 굵기, 선의 종류 등)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도 우측과 하단부위의 선만 굵게 설정을 했습니다. 하지만 도형에서는 테두리의 서식설정이 가능하지만 개별로 선정이 불가능합니다. 동일한 선의 서식이 적용이 됩니다.
표는 선을 없앨 경우 점선으로 도형은 무선(선이 없음)임
아래와 같이 한글의 표와 도형으 선을 없앴습니다. 없앤 후에 좌측의 표를 선택하면 테두리에 빨간 점선으로 표시가 됩니다. 즉, 표라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도형의 경우 선을 없앤 후에 도형을 선택하더라도 빨간 점선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상 꽃피는 산골에서 한글의 표와 도형을 쉽게 구분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피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