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s office TIP/엑셀TIP

엑셀 93(제목표시줄 병합하지 않고 가운 맞춤, 병합 후 균등분할, 세로맞춤

 제목표시줄 병합하지 않고 가운데맞춤, 병합 후 균등분할, 세로맞춤

엑셀(excel)에서 아래와 같이 표를 작성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제목 줄을 표시합니다. 일반적으로 제목줄의 경우 다른셀과 달리 글꼴서식을 별도로 지정해서 눈에 띄에게합니다. 또한 정렬의 경우에도 가운데정렬을 기본적으로 합니다. 

● 제목 셀이 가운데정렬 되어있지 않은 엑셀 표

아래는 셀을 병합하기 전의 제목줄로 현재 I2셀에 입력이 되어있습니다. 

● 병합하지 않고 가운데정렬하기

아래와 같이 병합하지 않고 가운데정렬을 할 경우 현재 셀이 입력되어 있는 D셀을 기준으로 가운데정렬을 하기 때문에 D셀의 범위를 좌측,우측으로 벗어나 가운데정렬이 됩니다. 

● 셀병합하고 가운데 정렬하기

따라서 기본적으로 셀을 병합한 후에 가운데 정렬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작업을 하게 되면 이 셀을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면 병합된 셀이여서 복사, 붙여넣기가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셀을 병합하지 않고도 셀병합 후 가운데 맞춤(정렬)한 것과 같은 효과로 정렬하기기능이 있습니다. 

● 셀서식 대화상자를 통한 맞춤기능 : 입력된 셀 선택 : CTRL+1(셀서식대화상자) > 맞춤(가로/선택영역의 가운데로)

위와 같이 맞추게 되면 실제 셀은 D셀에 위치해 있지만 보이는 것은 아래와 같이 병합되어 있는 것처럼 가운데에 맞추어 지면서 셀의 선들도 보이지 않습니다. 



● 선택영역의 가운데로

아래는 D2셀에 제목줄이 표시가 되어 있으며, 선택영역의 가운데로 맞추어져 있습니다.  병합이 되지 않았지만 가로 실선들도 보이지 않아서 병합된 것처럼 보일 뿐입니다. 

셀제 D2셀을 클릭하면 함수삽입상자에서 해당 글자가 나타납니다. 

● 제목포시 줄 균등분할하기 : 셀선택(D2) > CTRL+1 > 맞춤[가로/균등불할(들여쓰기)]

아래와 같이 D2셀에 표시가 되면서 글자가 한셀로 들어가면서 균등분할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다시 셀 병합을 통해서 균등분할을 해야 합니다. 균등분할이란 글자사이의 간격을 동일하게 분할한다는 의미입니다. 

● 셀병합 후 균등분할 및 들여쓰기

아래는 셀을 병합 후에 셀 서식에서 D2셀을 가로방향으로 균등분할하면서 [들여쓰기(3)]에 맞추었습니다. 병합된 셀의 좌우에 3pt의 여백을 주었습니다. 아울러 세로방향을 [위쪽]맞춤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