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인쇄2(프린터 설정, 추가, 용지방향/가로,세로방향, 흑백, 칼러인쇄 설정하기)
한컴오피스, 한글(hwp)에서 인쇄시에 출력될 화면을 [미리보]기를 통해서 수정을 하는 것이 인쇄오류를 없앨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관련글 : 한글 인쇄1(미리보기로 확인, 수정 후 인쇄하기)] 두번째 방법은 인쇄설정에서 직접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미리보기에서 쪽 여백을 잘 설정했더라도 용지선택을 잘못하거나 용지인쇄방향(가로, 세로)을 잘못설정하게되면 인쇄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미리보기에서 첫번째 수정설정하고 두번째는 인쇄대화상자에서 수정설정합니다.
인쇄 : ALT + P(인쇄미니보기 단축키) > 기본 > 프린터선택> 프린터 선택하기
인쇄시에 어떤 프린터를 사용해야 할지 설정해야 합니다. 회사에서는 랜선으로 공유가 되어 있기 때문에 만약 해당 프린터가 [인쇄대화상자]에 없다면 [프린터 추가]를 통해서 추가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인쇄용지 방향 설정하기
아래에 보시면 [기본]의 하단 부위에 [설정]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해당 프린터의 문서속성이 나타나며 양면인쇄, 프리젠테이션인쇄, 인쇄용지방향(가로방향, 세로방향)을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용지방향을 세로방향으로 되어 있습니다. 문서를 가로방향으로 작업하고 인쇄를 세로방향으로 출력시 잘려져 인쇄되기 때문에 작업방향과 인쇄방향을 맞추어야 합니다.
인쇄 색상(흑백, 칼라) : 문서속성 대화상자 > 색상 > 칼러, 흑백(체크)
인쇄의 색상을 아래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컬러인쇄]를 체크하면 칼라로 인쇄가 되고 [그레이스케일로 인쇄]를 설정하면 흑백으로 인쇄가 됩니다.
인쇄물 축소, 확대하기 : 인쇄대화상자 > 확장 > 확대/축소(가로비율,세로비율 설정)
인쇄될 화면이 만약 쪽여백을 넘어간다면 쪽 여백설정을 다시하지 않고 인쇄를 축소해서 전체가 다 출력될 수 있도록 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는 가로, 세로의 비율을 81%로 축소했습니다.
축소설정된 인쇄물
인쇄를 축소하게 되면 오른쪽, 아래쪽 여백이 많이 남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