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단축키8(문단 또는 표에서 탭(Tab)을 이용한 첫글자에 수직맞추기)
한컴오피스 2010(hwp)에서 첫출의 첫글자에 맞추어서 두번째 이상의 줄들을 맞추는 작업을 많이 합니다. 즉, 첫줄 첫 글자에 나머지 글자의 좌측이 맞추어지는 것입니다. 이는 들여쓰기, 내여쓰기기능으로 설정이 가능하며, 또는 가로눈금자의 [나머지줄 시작위치 도구/내어쓰기]를 가지고 맞출수가 있습니다.
또 한가지는 단축키를 통해서 맞추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이 가장 빨리 작업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며, 제가 작업할때 가장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의 하나입니다.
아래 문장에서 틀린곳 찾기
하단에서 단어, 문장, 문맥의 이상은 없습니다. 하지만 꼼곰히 보시면 아래의 문단과 표의 문단안에 틀린곳이 있습니다.
문단에서 틀린곳은?
첫문단에서 좌측의 첫번째 줄의 첫자에 두번째 줄의 첫자가 맞추어져 있지 않습니다. 다음 문단도 마찬가지 입니다. 또한가지는 끝부분의 단어가 잘려져 있습니다.
표안의 문단에서 틀린곳은?
표 안에서도 동일하게 첫글자에 다음줄의 첫자가 맞추어지지 않고 좌측끝까지 나가 있습니다. 이를 단축키를 사용해서 맞추어 보겠습니다.
첫번째 : 짤린 글자 하나로 묶기(문단범위 선택 > 글자간격좁히기)
아래와 같이 다음줄로 넘어갔던 [해]자가 앞쪽으로 와서 [못해]가 한 단어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두번째 줄은 아직도 첫번째 단어의 위치에 맞추어지지 않았습니다.
문단의 첫글자에 맞추기 : 첫번째 글자 앞 클릭 : 글자 수직맞추기 단축키(SHIFT + TAB)
아래에서 첫글자인 [어]문자 앞에 커서를 위치하고 SHIFT + TAB를 누르면 두번째 줄이 첫번째 문자에 맞추어 집니다. 이 기능은 내어쓰기 기능과 동일합니다.
표 안에서 첫글자에 맞추기 단축키 : 첫번째 글자 앞 클릭 > CTRL + SHIFT + TAB
표 안에서는 CTRL + SHIFT + TAB으로 맞춥니다. 위와의 차이점은 CTRL만 추가가 되었습니다.
하위문단수준 여백주기 : 하위문단 선택 > ALT + T > 문단모양대화상자 > 왼쪽 여백주기(20Ppt)
하위문단수준 맞추기 결과
아래와 같이 하위문단의 경우 문단에서 여백주기를 통해서 맞출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