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문서 TIP/글자모양

한글 글자모양 4(위 첨자, 아래 첨자의 다양한 기능/각주처럼 사용하기)

한글 글자모양 4(위 첨자, 아래 첨자의 다양한 기능/각주처럼 사용하기)

한컴오피스의 한글(HWP)2007, 2010에서 글자모양(단축키 : ALT + L)에서 위첨자, 아래첨자 기능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현재의 글자 위나 아래로 첨부해서 쓰는 글입니다. 잘 만 사용하면 아주 유용한 기능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주석은 아니지만 주석(미주와 각주로 어떤 특정 사안에 대해서 보완하여 설명하거나 자세히 기술하는 것. 또는 어떠한 곳에서 자료를 인용했는지를 나타내는 것)처럼 사용가능합니다. 하지만 미주와 각주와는 다른 기능입니다. 해당 글자위나 아래에 원 글자보다 작게 표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위첨자를 각주처럼 사용한 예

아래을 보시면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의 상부에 위첨자로 1), 2)가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위 첨자입니다. 위첨자를 다시 하단부위의 표아래 사용하여 해당 단어에 대해서 기술을 했습니다. 마치 각주처럼 사용을 했습니다. 각주의 경우 현재 보는 페이지의 마지막 하단에 표시되는 것과는 다릅니다.

위 첨자를 확대한 모습

위, 아래첨자의 경우 원본 크기의 절반정도 됩니다. 이 크기는 해당 첨자를 선택해서 키우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하단의 설명문은 직접 적어서 넣었습니다. 각주의 경우 1), 2)가 각주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나타나지만 첨자의 경우는 일반 글자의 하나이기 때문에 직접 넣어주어야 합니다. 

아래 첨자 

위 첨자와 사용하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다만 글자끝 부분의 하단부위에 표시가 됩니다. 



첨자 넣는 방법 :  글자삽입 > 위첨자로 사용할 부분 선택(마우스 드래그) >ALT+L > 글자모양창 > 속성(위 첨자)

위 첨자로 변경한 후(빨간네모)

위첨자 설명문 서식적용

아래의 표는 마치 각주처럼 사용을 했습니다. 따라서 하단 부위에 적절한 설명문을 만들어서 서식적용을 하면 됩니다.

일반글자, 위 첨자, 아래첨자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