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표13(표 의 바깥쪽 여백 및 표 안쪽 셀여백주기)
한컴오피스 2010(hwp)에서 표에 여백주는 방법입니다. 표작업을 할 때 셀 안의 여백설정을 하지 않으면 글자가 표의 테두리에 붙어서 가독성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따라서 표를 만들고 작업하기 전에 표안의 셀의 여백을 설정을 하고 작업을 해야 합니다.
아울러, 표안의 셀 여백 뿐만 아니라 표의 외부여백도 설정을 하고 작업을 합니다. 표의 외부여백의 경우 별도로 설정을 하지 않더라도 쪽 여백이 주어져 있기 때문에 거기에 맞추어져 표가 배치가 됩니다.
표안의 셀여백을 주지 않은 경우(상), 여백을 준 경우(하)
표를 일반글자처럼 취급하기
글자처럼 취급하지 않을 경우 표를 마우스로 선택해서 어느방향으로나 드래그 하여 움직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글자사이에 들어가면서 글자가 흐트러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글자처럼 취급하지 않아 바탕 글자가 흐트러지는 경우 발생합니다. 따라서 표를 만들면 기본적으로 [표/셀 속성]에서 [글자처럼 취급]을 하고 나서 작업을 합니다. 표를 이동하더라도 작성한 문단(글자)가 흐트러지지 않습니다.
표의 바깥여백 주기 : 표 선택 > 단축키(P) > 표/셀 속성 > 여백/캡션 > 바깥여백(설정)
바깥여백을 설정시에 좌측과 위쪽를 설정하면 오른쪽과 아래쪽을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왼쪽과 위쪽이 우선순위가 있기 때문입니다.
표 안의 여백주기 : 표 선택 > 단축키(P) > 표/셀 속성 > 표 > 여백/캡션 > 모든셀의 안 여백(설정)
아래는 표의 셀 안의 여백주기를 한 모습니다. 동일하게 5mm로 설정을 했습니다.
표안의 셀여백을 안준 경우(위), 준 경우(아래)
표안의 셀 여백을 주게 되면 표의 크기(넓이, 높이)가 자동으로 여백에 따라 키워집니다.
표탭을 통한 표밖의 여백주기 : 표 > 표 바깥 여백(보통, 넓게, 좁게, 없음)
표탭을 통해서는 기존에 설정되어 있는 여백의 범위안에서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표탭을 통한 표안의 여백주기 : 표 > 표 모든 셀안의 여백(보통, 넓게, 좁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