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문서 TIP/글자모양

한글 글자모양 1(글자의 상대크기, 장평 줄이기 및 키우기)

한글 글자모양 1(글자의 상대크기, 장평 줄이기 및 키우기)

글자모양에서 글자를 키우거나 줄이는 경우 그리고 글자의 폭만 줄이거나 늘이는 경우에 [글자모양] 대화상자에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글자모양단축키는 alt + L]입니다. 

글자의 상대크기 키우기, 줄이기 

글자를 키우거나 줄이는 경우 아래와 같이 한글 메뉴의 최하단, 문서바탕의 최 상단에 글자의 각종 서식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나와 있습니다. [글꼴, 글자키우기, 줄이기, 굵게, 기울이기, 밑줄, 색상]입니다. 여기에서 클자키우기 또는 줄이기의 화살표를 클릭하여 작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글자모양 대화상자에서 글자의 상대크기 키우기 : 범위지정 > ALT+L > 글자모양창 > 상대크기(130%)

글자의 상대크기란 맨 처음에 입력한 글자크기를 기준으로 글자가 커지는 것을 말합니다. 아래에서 입력한 글자크기가 100%였다면 [글자모양]에서 상대크기를 130%로 설정할 경우 원본 글자보다 30%가 더 커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글자의 크기를 원본 100%를 기준으로 키우는 것입니다. 

상대크기 줄이기(80%) : 범위지정 > ALT+L > 글자모양창 > 상대크기(80%)

아래는 상대크기를 80으로 설정한 결과 입니다. 원본크기에 비해서 줄어든 모습니다. 글자의 형태(가로,세로의 비율)는 변함이 없습니다. 



상대크기 확인하기 

글자모양 대화상자에서 상대크기를 키우거나 줄일 경우에 커진 글자의 실제크기를 확인해 보면 더 커졌음에도 불고하고 13.0pt로 나타납니다. 여기에서는 13.0pt로 나오지만 실제크기는 16.0pt정도 됩니다. 

글자모양(장평)키우기 : 범위지정 > ALT+L > 글자모양창 > 장평(130%)

글자의 장평이란 글자의 넓이를 넓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글자가 가로방향으로 커집니다. 세로방향으로는 커지지 않흡니다.  위의 상대크기는 글자의 높이과 폭의 비율을 변하지 않으면서 커지거나 줄어들지만 상대크기는 글자의 높이는 변하지 않으면서 폭만 커집니다. 

글자모양(장평)줄이기 : 범위지정 > ALT+L > 글자모양창 > 상대크기(80%)

글자의 크기는 작아졌지만 가로방향의 너비만 줄어들었고 세로방향의 높이는 그대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