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문서 TIP/단축키

한글 단축키7(한 문단에서 첫글자에 맞추기, 글자간격, 문단/줄간격 줄이기, 넓히기 단축키)

한글 단축키7(한 문단에서 첫글자에 맞추기, 글자간격, 문단/줄간격 줄이기, 넓히기 단축키)

한글(hwp)문서작업에서 가장 많이 쓰는 단축키의 일종입니다. 회사에서 한글문서 작업을 많이 합니다. 신입사원이 들어올 때마다 한글작업을 시켜봅니다. 일정부분 한글을 다루기는 하지만 작업속도에서 서로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대학 때 레포트를 작업해서 제출할 때 주로 많이 사용했었습니다. 

그 중 작업속도에서 가장 큰 차이를 내게 하는 것이 단축키를 얼마나 많이, 자주 사용하느냐 입니다. 직장에서는 단순히 문서를 작성하는데 있지 않고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고 보기좋게 작성하느냐 입니다.' 창의성도 많이 요구가 됩니다. 

문장 끝부분에 엔터키를 친 경우 첫글자에 맞추기 

첫글자에 맞추기는 상당히 유용하고 많이 쓰여지는 기능입니다. 이기능을 모를 경우 대부분 문장 끝 부분에 엔터를 친 후에 그 다음줄에서 스페이스바로 밀어서 맞춤니다. 이렇게 할 경우에 시간이 많이 소요가 됩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적용할 때는 문단이 끝날 때까지 엔터를 치지 않아야 합니다. 

표에서 한글 첫글자에 맞추기 : 맞추고자 하는 첫글자 앞 클릭(CTRL+SHIFT+Tab) 

아래를 보시면 '소득세법에서 ~~~바랍니다.'까지 엔터키가 없는 한 문단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첫글자에 맞추기기능은 엔터키가 있는 끝부분까지 한 문단으로 인식하여 맞추기 때문에 문단의 끝 부분에서 엔터를 하여야 합니다.

표가 아닌 문서 첫글자에 맞추기 : 맞추고자 하는 첫글자 앞 클릭(SHIFT+Tab) 

표와는 다른점이 단축키 ctrl만 생략이 되어 있습니다. 



글자간격줄이기 단축키 : 문단선택 > alt + shift, N

이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는 끝에 단어를 온전하게 맞추거나 또는 다음 줄에 5자 이내로 글자가 있어서 이를 당겨서 한줄로 넣을 때 사용합니다. 아래에서 첫줄의 끝자가 [합]자로 끝나서 보기 좋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2번째줄의 경우는 [니다.]다른 두단어가 넘어가 있습니다. 이때 글자간격을 줄여서 아래와 같이 한줄로 넣으면 훨씬 더 깔끔합니다. 

글자간격넓이 단축키 : 문단선택 > alt + shift, W

문단/줄간격 줄이기 단축키 : alt + shift, A

문단/줄간격 넓히기 단축키 : alt + shift, Z

문단간격 줄이기의 경우 문단의 위, 아래 여백이 없을 때 그리고 줄과 줄 사이가 너무 떨어져 있을 때 사용합니다. 문단간격 넓히기는 반대의 경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