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단축기2(글자모양 단축키 및 글자 속성지정하기)
한글이 텍스트(글자)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문서 작성시 글자에 대한 속성지정이 중요합니다. 가장 첫번째가 어떤 글꼴을 사용하느냐입니다. 한글(HWP) 2010, 2014에서는 기존보다 훨씬 더 다양한 글꼴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일반 보고서 등을 굴림, 돋음, 바탕 등 무난한 글꼴을 사용하면 되지만 개인적으로 작업하는 한글문서는 예쁜 글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글자크기입니다. 회사에서늘 폰트 10~11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한글로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가능한 글자를 최대한 크게 해서 가독성을 높여야 합니다. 그 외에도 글자색, 음영, 굵게, 밑줄 등 다양한 서식입니다.
한글 그리기마당의 가계부 예
한글문서에서 가계부를 다운로드 받았지만 실제 사용시에 엑셀excel)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한글에서도 함수가 있지만 다양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엑셀을 사용하여 합계, 평균, 최대값, 최소값 등을 구할 수가 있습니다. 제 아내도 매일 가계부를 쓰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절략하고 지혜롭게 사용해야 재테크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글자모양 단축키 : alt +L(Letter)
글자모양 단축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글자모양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한 이유는 만약 메뉴를 통해서 글꼴, 글자크기 등을 설정할 때 [문자범위 선택 > 글꼴 > 글자모양]으로 3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하지만 글자모양 단축키는 [문자범위 선택>글자모양]으로 두단계입니다. 한단계차이이지만 문서작성 속도에서는 1/3이나 차이가 납니다.
훨씬 더 다양해진 한글 글꼴
아래는양재꽃개체 M을 한글 글자에 적용을 했습니다. 한글글자체가 아닌 것같이 상당히 부드러우면서도 예쁜 글꼴입니다.
글자에 양각, 음각(음영)효과 설정하기
아래에서 좌측의 [우리집]글자에는 양각효과가 설정이 되지 않았지만 우측의 [가계부]에는 양각효과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글자가 앞으로 튀어 나와 있습니다.
음영효과 설정 : 글자선택 > ALT + L > 기본 > 속성(음영) > 음영색(없음)
글자 음각, 양각효과 주기 : 좌측(음각), 우측(양각)
별 차이를 알지 못하겠습니다. 좌측의 경우 효과 배경이 회색이고 우측은 하얀색입니다. 우측의 양각효과가 더 뛰어납니다.
한글 글자에 그림자 속성 설정하기 : 글자선택 > ALT + L > 속성(그림자)
하단과 같이 글자에 뒤에 회색의 그림자가 설정이 되었습니다. 그림자가 글자의 하단방향으로 설정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