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문서 TIP/그림

한글 그림1(그림삽입 전 설정/문서에 포함, 글자처럼취급, 마우스로 크기지정)

한글 그림1(그림삽입 전 설정/문서에 포함, 글자처럼취급, 마우스로 크기지정)


프리젠테이션의 전문 프로그램을 파워포인트입니다. 요즘에는 더 화려한 기능의 프레지(Prezi)가 나와서 회사나 공공기관에서도 많이 사용합니다. 파워포인트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난 프리젠테이션 기능이 있습니다. 동료들 중에 프레지프로그램을 잘 다루는 직원들도 있습니다. 


회사에서 때에따라 한글(hwp 2010,2007)을 이용해서도 프리젠테이션을 합니다. 텍스트로만 구성된 단순한 프리젠테이션보다는 사진, 이미지, 도형 등을 넣어서 하면 보는 훨씬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번글은 한글문서에서 그림을 삽입하여 가공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한글에서 그림(사진, 이미자)삽입하기 : (편집-입력-그림-그림넣기-그림파일삽입)



아래는 한글(hwp)문서에 걸그룹인 AOA의 예쁜 모습이 삽입이 되었습니다. 



그림넣을 때 설정하기 : 문서에 포함, 글자처럼 취급, 마우스로 크기지정



그림,사진 삽입시 문서에 포함하기




문서에 포함하지 않았을 경우는?


문서에 포함을 체크하지 않고 그림을 삽입했을 경우 그림화일(AOA)삭제하게 되면 그 그림이 사라지게 됩니다. 해당그림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예전에 있었던 그림파일 경로를 찾다가 못찾아서 아래와 같이 [그림경로]라는 창이 뜹니다. 바탕에 보시면 AOA의 사진이 있었던 자리는 실선으로 표시가 됩니다. 따라서 그림을 삽입시에 첫번째 해야 할 일이 [문서에 포함]을 체크 한 후에 삽입을 해야 합니다. 



글자처럼 취급하지 않은 경우


아래의 문단부호(엔터키)에서 엔터를 치면 그림이 하단방향으로 내려가지 않고 문단부호만 아래로 내려갑니다. 즉, 그림이 글자처럼 인식이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글자처럼 취급한 경우


아래의 문단부호(엔터키)에서 엔터를 치면 그림이 하단방향으로 문단부호가 생성이 되면서 내려갑니다. 그림이 글자처럼 동일하게 인식이 되기 때문입니다. 



마우스로 크기지정(체크시)


그림크기를 고정할 것인가 마우스로 조절할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마우스로 크기지정을 체크하고 그림을 넣게 되면 (열십자)표시가 나타나며 마우스를 이용해서 아래와 같이 우측하단방향으로 드래그 해서 크기를 조정합니다. 크기를 키우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