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에서 성공하기

엑셀(excel) TIP 196 - (부분합:요약정보 복사 및 셀서식 적용)

엑셀(excel) TIP 196 - (부분합:요약정보 복사 및 셀서식 적용) 

엑셀(EXCEL 2007)에서 부분합이란 많은 자료의 데이터를 열방향을 기준으로 하여 그룹을 지정하고 각 구룹별, 합계, 평균, 최대값, 최소값, 표준편차, 분산 등을 계산하는 것으로 데이터가 열 방향으로  반드시 정렬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필터를 이용해서도 원하는 값을 추출할 수도 있지만 부분합을 이용하여 월별, 분기별, 제품별 합계, 평균, 최대,최소값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부분합 

하단은 부분합 된 정보입니다. 자료가 너무 많아서 행을 숨기기 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요약된 수량, 금액이 맞지 않습니다만 숨기기를 해제하면 올바른 정보가 나타납니다이중 [2]번을 클릭하면 요약정보만 나타납니다일반적인 방법으로 [2]번항목에서 [복사-붙여넣기] 하거나 [셀서식적용]을 하고 [3]번을 선택하면 전체가 복사되고 서식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이때 요약정보만을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고 셀 서식적용을 할 수 있습니다. 

 요약정보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단과 같이 부분합된 정보에서 [2]를 클릭하여 해당된 정보의 범위를 선택후 셀에 붙여넣기를 하면 요약된 정보[2]만 복사되는 것이 아니고 원본자체가 복사가 되어 버립니다. 이때 이 요약정보만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할 수 있습니다.

 

[해당셀 범위/요약정보 선택 - 홉탭 - 찾기 및 선택 - 이동옵션 - 화면에 보이는 셀만 - 확인] 

ly:맑은;mso-ascii-font-family:맑은;mso-font-width:100%;letter-spacing:0pt;mso-text-raise:0pt;">[홈탭 - 클립보드 - 복사]를 하면 요약정보란에 점선으로 표시된 복사영역이 설정됨 [복사하고자 하는 셀 선택(E35) - 붙여넣기]를 하면 하단과 같이 요약된 정보중 숨기기된 셀이 나타나지 않고 요약정보만 붙여넣기가 됩니다.

 요약된 정보만 셀 서식 지정하기 

하단과 같이 요약된 정보[빨간박스]만 서식을 지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서식적용으로 셀바탕과 글자색을 지정을 하면 숨기기된 셀들도 다 함께 동일한 서식이 적용이 됩니다. 이때 요약된 정보만 서식을 지정하고자 할 때는 요약정보만 복사하여 붙여넣기하는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서식을 지정하면 됩니다. 

[서식지정하고자 하는 셀 범위 선택(빨간박스) - 홉탭 - 찾기 및 선택 - 이동옵션 - 화면에 보이는 셀만 - 확인]

이 상태에서 다시 범위지정할 필요가 없이 바로 서식을 적용하면 됩니다. 요약정보에 셀색은 [노랑색] 글자색은 [보라색]을 적용했습니다.

부분합 된 셀 중 [3]번을 클릭하면 하단과 같이 요약정보부분만 셀서식이 적용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동옵션]에서 [화면에 보이는 셀만]을 선택하지 않고 서식적용을 하면 모든 셀에 동일한 서식이 적용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