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s office TIP/엑셀TIP

엑셀(excel) TIP 185 - (셀 서식으로 표시형식 지정, 숫자, 통화,회계, 텍스트, 날짜 등)

엑셀(excel) TIP 185 - (셀 서식으로 표시형식 지정, 숫자, 통화,회계, 텍스트, 날짜 등) 

엑셀(excel 2007)에서 숫자와 관련하여 표시형식이 있습니다. 표시형식은 [홉탭 - 표시형식 - 셀서식]을 통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는 [해당범위의 셀을 선택 - 마우스오른쪽키 - 셀세식]으로도 가능합니다. 하단부위의 [홈탭 - 표시형식 - 화살표]를 클릭하면

하단과 같이 [셀 서식 - 표시형식]이 나타나는데 여기에는 [일반, 숫자, 통화, 회계, 날짜, 시간, 백분율, 분수, 지수, 텍스트, 기타, 사용자지정]으로 해당 셀에 대해 표시형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셀에 숫자들 들어있을때 숫자를 어떻게 지정하느냐에 따라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이해를 쉽게 할 수가 있기때문에 사용용도에 따라 숫자에 대한 표시형식을 지정해 두어야 합니다.

소수자릿수 지정  

하단과 같이 학생별 과목별 점수와 개인별 전체 평균점수가 있을때 수식을 적용하여 평균을 구하면[=average(c2:e2)] 해당 셀에 소수점 여섯째 자리까지 나옵니다. 학생들 점수는 소수점 1개정도만 사용해도 될 경우에 소수점 1개 미만(소수점 2개부터 삭제)은 삭제해도 될 것입니다.

[셀서식 - 숫자 - 소수자릿수 지정 - 1]과 같이 지정을 하면

 

하단과 깉이 평균 점수에 소수점 1개 까지만 나타나서 필요없는 소수점이하의 점수는 사라지게 됩니다.

 

1000 단위 구분기호 

회사에서는 회계와 관련하여 숫자름 많이 사용하며 특히 돈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만원~수억까지의 숫자가 사용됩니다. 숫자에 구분표시가 없으면 그것을 읽는데도 한참 걸릴 것이며, 때로는 사람에 따라 읽는 금액을 실수하게 될 것입니다. 회사에서 돈에 대한 실수는 때로 엄청난 파장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따라서 돈에 대한 부분이 숫자로 나타내고자 하면 반드시 1000단위 구분기호를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셀서식 - 숫자 - 1000단위 구분기호(,) 사용]

 

하단과 같이 빨간박스란에 1000단위로 구분하여 소수점이 나타나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화폐표시 

회사에서는 돈과 관련된 수많은 엑셀 자료가 있습니다. 해당셀의 내용이 따로 화폐라는 표시를 하지 않더라도 숫자 앞에 통화기호($,)를 사용한다면 보는 누구라도 그 숫자의 의미가 돈(화폐)의 의미로 해석할 것입니다. 따라서 화폐와 관련된 숫자는 앞부분에 통화기호를 삽입하여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셀서식 - 통화 - 통화기호 선택] 

 

또는 [해당셀 범위지정(빨간 네모박스) - 표시형식의 화폐기호() 클릭]을 하면 해당범위의 모든 숫자값들앞에 화폐기호가 삽입되어 화폐에 관련된 것이라는 것을 누구라도 알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