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에서 성공하기

직장샌배들이 말하는 성공한 직장인의 생활원칙

직장샌배들이 말하는 성공한 직장인의 생활원칙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장(회사)생활을 합니다. 그리고 누구나 직장에서 성공하길 바라고 있습니다그러나 모두가 성공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실패하 할 수도 없지만 그저 평범하게 하고 있습니다그 중에 뛰어난 사람들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보다 인정받고 진급을 더 빠르게 합니다어디에서나 두각을 나타냅니다. 그야말로 직장에서 잘 나가는 사람들입니다. 

어떤 분들은 그냥 맘 편하게 사는 것이 중요하지 진급이 중요하냐 라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나이 먹은 후배가 직장상사로 같이 근무하게 된다면 그 스트레스는 말로 할 수 없을 것입니다그러나 그러한 일이 실제로 비일비재합니다. 따라서 몇 십 년 동안의 직장생활 스트레스없이  성공한 직장인으로서 살고자 하면 " 꾸준한 자기관리 "  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직장선배들이 말하는 성공한 사람들의 직장생활 원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근시간 이후의 시간을 철저히 챙겨라 

퇴근시간 이후는 그야말로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어떤 분들은 퇴근 후 각종 친교모임, 술자리모임을 즐기는 분들이 있습니다물론 사회생활이기에 필요합니다. 다만 지나 쳐서는 안 될 것입니다특히 신입사원이거나 진급을 앞에 둔 분들이라면 끊임 없이 자기계발하는데 이 시간을 써야 할 것입니다. 언어능력개발, 전문능력개발 등에 사용해야 합니다. 

 

상급자에게 인내심을 가져라 

직장생활 중 치명적인 부분이 상사와의 불화 또는 다툼입니다상사와 트러블이 있을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하직원의 탓으로 생각합니다자잘못을 따지지 않고 부하직원을 "예의가 없다" " 싸가지가 없다" 라고 말을 합니다이는 한국사회의 예의를 준수하는 문화에서 비롯되었습니다따라서 "  어떤 형태로든 상사와는 공개된 장소에서 싸움을 피하도록 "  해야 합니다진짜 해야 꼭 해야 될 말은 둘이 있는 공간 에서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 평정심을 잃지 않고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잘못했다고 말하는 것보다는 '어떠 어떠한 상황이 제가 힘이 듭니다라는 말고표현을 간접적으로 해야 합니다. 상급자에게 늘 인내심을 가지십시오. 

다른 사람보다는 나를 잘 볼 수 있는 사람이 성공할 가능 성이 크다. 

과시형 업무태도를 버려라. 

직장생활 중에 일을 잘하는 동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열심히 해서 그렇지  능력 상에는 그렇게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는 드문니다. 같은 과정을 통해서 입사를 했기  때문에 기본적인 자질과 능력의 대동소의 합니다. 그런데 어떤 동료들은 유난히 잘난 체를 많이 합니다특히 자신과시를 잘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상사도 그렇습니다다른 동료들이 생각하기에는 "자기가 잘났으면 얼마나 잘났다고 저럴까?" 생각합니다그러는 순간에 동료들은 본인의 옆을 떠나가게 될 것입니다" 과시하는 태도보다는 늘 겸손하고 섬기는 자세 로 일하시기 바랍니다. 

 

생각나는 대로 말하지 말라. 

세상에서 가장 절제하기 어려운것이 있다면 그것은 입을 다스리는 것입니다직장생활에서 성공의 기본적인 것이 있다면 말하는 것을 조심하는 것입니다생각나는 대로 말하게 되면 상대방은 그것으로 인하여 상처를 받게되고 그 사람과는 말도 섞지 않을려 할 것입니다.  말을 하기전 다섯번을 세고 말하십시오" 감정이 말하기 보다 나의 이성과 절제가 말하도록 " 하십시오.                                                    

 

남을 탓하지 말라. 

사람은 자신을 보기 보다는 상대방을 보기에 민감합니다.그래서 자신의 단점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많은 사람들이 내가 잘못했다고 생각하고 말하고 있는데도 오직 나만이 내가 잘못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남의 잘못으로 돌립니다특히 다른 사람의 탓을 하게 되면 그 말은 듣고있는 사람으로부터도 신뢰를 잃을 수 있으며 당사자 본인이 그 사실을 알게 된다면 소중한 동료를 영원히 잃게되는  결과를 초래 할 것입니다. 결코 남의 잘못으로 돌리지 마십시오.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신속히 파악하라. 

직장생활은 모든 것을 잘 할 수는 없습니다동료들을 보더라도 분명 뛰어난 분야가 있습니다어떤 동료는 업무보고자료를 기가막히게 잘 만듭니다. 하지만 발표를 잘 하지 못합니다어떤 동료는 자료는 형편없이 만드는데도 말은 기가막하게 잘 합니다물론 두가지 다를 잘 할 수 있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라면 내가 잘 하는 분야를 더더욱 개발하시기 바랍니다그리고 내가 잘 할 수 없는 부분을 " 동료와 좋은 관계유지를 통하여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 " 합니다. 

 

손해를 보더라도 회사에 신뢰감을 주라 

손해를 보고도 참을 수 있다면 대단한 인격의 소유자입니다" 단언컨데 직장생활하는데 성공할 수 있는 자질 50%는 이미 보유한 사람 입니다직장에서 성공한 사람들 모두가 인격이 뛰어난 분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진정한 성공은 다른 사람이 그 성공을 인정해 줄 때야 진정한 성공이라 할 수 있습니다내가 잘못하지 않았다는 것은 아는데도, 나에게 손해라는 것을 아는데도 대중의 이익과 회사의 이익을 위해 참을 수 있다면 조그마한 손해는 동료, 상사, 회사에서 큰 신뢰로 되돌아올 것입니다.

                                                    

일을 남에게 미루지 마라. 

사람의 속성은 편하기를 좋아합니다.  물론 나서서 일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상황이 어쩔 수 없어서 그러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상사나 동료 중에 일을 다른 사람에게 미루는 사람이 있습니다나도 바빠서 죽겠는데 본인은 바쁘지 않으면서 일을 미루게 되면 같이 일하는 동료는 결코 신뢰하지 않을 것입니다. 내가 바쁘지만 " 어려운 일을 나서서 책임감있게 한다면 모두가 박수를 보낼 것이며 그 결과  신뢰라는 소중한 보석 "  얻습니다직장생활에서 '잔머리를 너무 굴린다'라는 말을 혹시라도 듣고 있다면 깊이 반성해 봐야 할 것입니다.  내 일을 머리를 굴려서 다른 사람에게 전가하고 있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충고를 아껴라. 

말이 많게 되면 실수가 많게 됩니다. 특히 다른 사람의 자잘못을 이야기 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그 말을 듣는 사람도 본인이 잘못했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도 '너는 이러이러한 일을 잘못했어' '너는 늘 이러한 식으로 일을 해라는 태도로 이야기 한다면 그 말을 듣는 사람은 기분이 상할 것입니다직장생활에서 내가 어떤 일을 할려고 하는데 상사나 동료가 자꾸 '그 상황 어떻게 되'라고 간섭을 한다면 하고싶은 일도 하기 싫게 될 것입니다. 어떤 사람에게 충고를 할 경우는 그 사람이 그 부분을 정말로 모르고 있을 때 비난하는 태도가 아닌 함께 좋은 관계를 유지하자(업무능력의 향상을 위해)는 태도록 부드럽게 이야기 해 보십시오.


때와 장소에 알맞는 복장을 선택하라. 

직장생활은 그야 말로 함께 어우려저사는 곳입니다.  나의 태도, 말투, 복장이 상대방에게 영향을 미칩니다여직원이 짧은 미니스커트를 입고, 가슴이 푹 패인 옷을 입고 출근을 했다면 같은 여직원의 입장에서도 싫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남직원이 수염도 잘 깍지 않고 머리는 헝클어져다니며 옷은 대충 입고 신발에는 늘 먼지가 끼어있다면 일을 잘하냐 못하냐를 떠나 신뢰가 가지 않을 것입니다외모는 전부가 아니지만 자신의 모습을 잘 포장 해 줄수 있는 좋은 도구입니다따라서 " 복장은 신뢰가 갈 수 있고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을 정도로 깔끔하게 " 하고 다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