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s office TIP/엑셀TIP

엑셀(excel) TIP 168 - (셀에 레이블만들기)

엑셀(excel) TIP 168 - (셀에 레이블만들기) 

레이블은 셀 또는 텍스트 상자의 용도를 나타내거나 제목, 캡션, 간단한 설명 등의 설명 텍스트를 표시하는 데 사용되는 텍스트입니다. 레이블로 설명적인 그림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설명을 자유롭게 배치하거나 텍스트를 강조하고자 할 때 또는 병합한 셀이나 특정 셀의 위치에 정확하게 텍스트를 배치하기가 곤란할 때 레이블을 사용합니다. 하단과 같은 워크시트에서 레이블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원본데이터 

하단과 같이 노란색 박스부분에 총할인판매금액이라는 텍스트가 표시된 레이블을 만들고 그 레이블이 다른셀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개발도구 탭 - 컨트롤그룹 - 삽입 - 레이블(양식컨트롤)] 

[ + 표시를 그리고자 하는 셀 좌측상부 위치 - 원하는 크기로 드래그(G13) - 레이블이름삽입(판매총계) - 레이블표 선택 - 마우스오른쪽 클릭 - 컨트롤서식] 

 

[컨트롤서식 창 - 속성 - 변하지 않음 선택] 

레이블의 개체의 위치를 3가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위치와 크기 변함, 위치만 변함, 변하지 않음) 

 

 결과값 

하단처럼 판매총계(총할인판매금액)레이블이 생성이 되었습니다. 이 레이블로 인하여 해당 셀이 할인판매금액]임을 알수 있습니다. 이처럼 레이블은 해당셀내에 위치해서 해당셀의 용도를 설명해 줍니다. 메모기능과 비슷하지만 메모는 숨기기가 되어 있습니다. 

 

하단처럼 셀의 크기(좌우 폭)를 변경시키더라고 레이블의 폭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위치와 크기가 변하지 않도록 설정했기 때문입니다. 

 

만약 레이블 바로 위의 두 셀을 삭제하면 일반적으로 워크시트에서 삭제된 셀 위로 밀기가 되지만 레이블크기와 위치를 변하지 않도록 설정했기 때문에 

 

하단과 같이 레이블은 위로 밀어지지 않고 원래의 그자리 그대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