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불량시, 급한자금필요시, 사고위험업종 종사시 조기연금은(유족 및 장애연금 등)
건강불량시, 급한자금필요시, 사고위험업종 종사시 조기연금은(유족 및 장애연금 등)
노후에 자금이 필요합니다. 노후 시 1인 월 생활비로 100만원~200만원정도 소요가 되는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생활비도 중요하지만 또한 건강하게 오래사는 것도 중요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할 수 있는 운동이 제한이 됩니다. 늙어서는 근육가 아주 중요하다 합니다.
하지만 50~60대 이전에 충분히 근육량을 늘려놔야 합니다. 어느정도 나이기 들어가면 근육운동이 아주 제한적이 됩니다. 근력운동을 하고 싶어도 신체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기 대문에 할 수가 없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한살이나도 젊을때에 노년건강을 위해서 꾸준히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 조기연금이 장점인 경우
하나, 조기연금이 장점하나 : 급전이 필요한 경우
'급한 돈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병원치료든 생활비든 어떤 사유든 급한 돈이 필요시에는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데 5% 이내의 대출은 가계에 부담이 없지만 10% 또는 20%이상의 고금리 대출의 경우에는 이자부담이 상당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조기연금의 장점 이 있다 할 수 있습니다.
둘, 조기연금 장점 둘 : 건강불량 및 사고위험이 높은 경우
본인의 건강불량이나 '사고위험이 높은 업종에 종사 등 조기사망의 위험'이 있는 경우(물론 안전대책을 잘 세우면 그러한 염려는 전혀 없음)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조기연금 수령 후 15년 이내에는 실제 연금액에서 차이가 별로 없습니다. 따라서 암이나 고액이 들어가는 질병치료의 경우에는 사망확률도 높을 수가 있기 때문에 조기연금을 신청하는 것이 더 장점이 있습니다.
● 조기연금이 단 점인 경우
하나, 조기연금 수급 후 장기 생존할 경우
조기연금은 감액률이 적용이 됩니다. 따라서 최대 5년은 감액하기 보다는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연금을 받고 약 30년 정도 생존하게 된다면 조기연금액이 노령연금수급액보다 훨씬 적습니다. 아래는 대략적인 예로서 월기준 416,000원, 연 500만원을 수급할 경우 노령연금 신청시 최장 30년 수급의 경우 1.25억원 수급, 조기연금 수급시 1.05억원 수급으로 그 차이는 약 2,000만원정도 납니다. 따라서 장기 생존시에는 조기연금이 불리합니다.
둘, 장애연금 수급금액의 차이 발생
또 하나, 조기연금의 단점으로는 유족연금 수급에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유족연금액은 국민연금 가입기간에 따라 기본연금액의 40%~60%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조기연금을 신청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짧은 경우가 대부분으로 유족연금을 기본연금액의 50%을 받을 수 있으나 노령연금을 신청하시는 분들의 경우 기본연금액의 60%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10%가 차이가 납니다.
셋, 유족연금, 장애연금 수급 불가능
마지막 단점으로는 장애연금을 수급하지 못할 수가 있습니다. 장애연금의 경우 국민연금 가입기간에만 장애가 발생할 경우 받을 수가 있는데, 연기연금을 5년 빨리 신청하게 되면, 그 기간에는 국민연금 가입기간에 해당이 되지 않기 때문에 그 기간동안에 사고나 질병으로 장애가 발생한 경우 장애연금수급을 할 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