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s office TIP/엑셀TIP

엑셀(excel) TIP 140 - (중복된 항목 중 하나만 표시하기)

엑셀(excel) TIP 140 - (중복된 항목 중 하나만 표시하기) 

요즘 한컴오피스의 한셀, 한쇼,한글 2014의 경우 ms office보다는 기능면에서 뒤지지만 가격면에서 1/10정도 저렴합니다. 공공기관에서는 ms office 보다는 한컴오피스를 거의 사용을 합니다. 저희 회사는  ms office를 사용합니다. 저도 이번에 컴퓨터를 새로 구매하면서 한컴오피스를 깔아서 사용을 해 봤는데  ms office나 거의 사용면에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사용이 편리했습니다. 

기능 자체가 거의  ms office의 엑셀, 파워포인트, ms word와 비슷하기 때문에 어려움없이 작업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한컴오피스의 한셀에서도 중복된 항목을 찾아서 제거하고 대표값만은 나타낼 수가 있습니다. 이 작업은 다음번에 기록하도록 하고 오늘은 엑셀에서 중복값을 제거하고 대표값을 나타내는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에서 하단과 같이 학교, 학과, 성명, 주소, 전화번호가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있습니다. 우리기 필요한 데이터가 학교별, 주소와 전화번호만 필요할 때 하나하나 삭제해 나간다는 것은 엄청난 시간이 걸릴것입니다. 엑셀 2007,2010(EXCEL 2007, 2010)에서는 이러한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중복된 항목 제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엑셀의 중복된 항목, 즉 중복된데이터를 제거함으로써 원하는 결과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중복된 항목 제거

[데이터탭 - 셀범위선택 - 중복된항목제거] 

셀범위선택을 데이터가 들어있는 셀의 범위를 선택해야 합니다. 전체 열로서 선택해도 되고 전체행,열을 선택해도 됩니다.

내 데이터에 머리글 표시 체크, 중복제거를 하고자 하는 데이터베이스의 기준을 선택, 여기에서는 학교를 기준으로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단과 같이 16개중 10개의 중복된 값이 검색되어서 제거되고 결과값이 추출되었습니다. 학교를 중심으로 중복되는 셀중 한개씩만 추출이 되었습니다.

 

[결과값 추출]